본문 바로가기

일상의 대화/생생 정보통

고양이 하품하는 이유 알고 있나요

고양이 하품하는 이유 알고 있나요

 

 

 


요즘 반려견은 물론이고 반려묘를 키우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. 고양이를 키우다보면 생각치 못했던 다양한 모습들을 볼 수 있는데요. 그 중에서 평소 아무 생각 없이 봤던 고양이 하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. 고양이들의 하품은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알고 보면 고양이들만의 이야기가 있습니다. 


 


* 긴장된 마음을 진정시키는 하품


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겁이 굉장히 많고 의심도 많습니다. 고양이들은 긴장하는 순간들이 많은데 이럴 때 긴장감을 풀고 불안한 감정들을 풀려고 하품을 크게 합니다. 가끔 고양이가 잘못을 했을 때 꾸지람을 하는데 이럴 때 하품을 하는 행동은 불안한 마음을 숨기려는 행동이니 이 때는 꾸지람을 중단해야 합니다.


 


* 워밍업을 위한 하품


고양이들은 잠을 오래 자는데 이렇게 자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잠을 자고 일어나면 스트레칭을 합니다. 요가에도 이같은 이유에서 고양이 자세가 있는데요. 허리를 세우는 고양이 자세는 잠을 잘 잤으니 전신운동을 통해 스트레칭 하면서 하품을 하게 됩니다.


 


* 기분 전환을 위한 하품


강아지들과 다른 고양이 행동은 아주 높은 곳에 오르는 것을 좋아합니다. 고양이들은 높이 점프를 하다가 미끄러지거나 떨어지면 냥이가 생각한대로 되지 않을 때 나빠진 기분을 전환하려고 하품을 합니다. 이외 털을 고르게 하는 그루밍을 하거나 발톱을 갈아버리는 행위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. 이런 행동들이 보이면 야옹이들에게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.


 


* 지루할 때 하는 하품


야생고양이들은 독립심이 강해 어른 고양이로 성장하지만 가정에서 키우는 고양이들은 평생 자기가 아기 고양인줄 압니다. 그래서 하루 종일 집사에게 붙어서 놀고 싶고 엉겨 붙어 있는 시간이 많은데 집사가 바빠서 잘 놀아주지 못하면 지루하다고 하품을 합니다. 고양이는 사소하지만 하품하는 이유가 많습니다.


 


* 스트레스가 가득한 하품


고양이들은 잠이 많고 자는 시간도 아주 깁니다. 고양이가 쉬는 시간에 집사가 간식을 주면서 오라고 귀찮게 하면 불만을 확 표현하는 행동으로 하품을 합니다. 하품하는 횟수가 많으면 스트레스가 절정이라서 조심해야 합니다.